본문 바로가기

벤공㉦공인중개사/부동산공법▶기출해설

벤공㉦2016년 27회(91~100번) 공법*기출총정리

반응형

 

벤공㉦2016년 27회(91~100번) 공법*기출총정리

 

0123456789
벤공㉦2016년 27회(91~100번) 공법*기출총정리

 

 

 

27회㉦91.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령상 도시·군계획시설사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도시·군관리계획으로 결정된 하천의 정비사업은 도시·군계획시설사업에 해당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도시·군계획시설사업의 시행자로 지정받으려면 사업 대상 토지 면적의 3분의 2 이상의 토지소유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도시·군계획시설사업의 시행자는 도시·군계획시설사업에 필요한 토지나 건축물을 수용할 수 있다.

행정청인 도시·군계획시설사업의 시행자가 도시·군계획시설사업에 의하여 새로 공공시설을 설치한 경우 새로 설치된 공공시설은 그 시설을 관리할 관리청에 무상으로 귀속된다.

도시·군계획시설결정의 고시일로부터 20년이 지날 때까지 그 시설의 설치에 관한 도시·군계획시설사업이 시행되지 아니하는 경우, 그 도시·군계획시설결정은 그고시일로부터 20년이 되는 날의 다음날에 효력을 잃는다.

 

 

 

 

 

 

27회㉦9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령상 도시·군관리계획을 입안할 때 환경성 검토를 실시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개발제한구역 안에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ㄴ. 「도시개발법」에 따른 도시개발사업의 경우

ㄷ. 해당 지구단위계획구역 안의 나대지면적이 구역면적의 2%에 미달하는 경우

① ㄱ

② ㄷ

③ ㄱ,

④ ㄴ,

⑤ ㄱ, ,

 

 

 

 

 

 

27회㉦93. 도시개발법령상 준공검사 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도시개발사업의 준공검사 전에는 체비지를 사용할 수 없다.

지정권자는 효율적인 준공검사를 위하여 필요하면 관계 행정기관 등에 의뢰하여 준공검사를 할 수 있다.

지정권자가 아닌 시행자는 도시개발사업에 관한 공사가 전부 끝나기 전이라도 공사가 끝난 부분에 관하여 준공검사를 받을 수 있다.

지정권자가 아닌 시행자가 도시개발사업의 공사를 끝낸 때에는 공사 완료 보고서를 작성하여 지정권자의 준공검사를 받아야 한다.

지정권자가 시행자인 경우 그 시행자는 도시개발사업의 공사를 완료한 때에는 공사 완료 공고를 하여야 한다.

 

 

 

 

 

 

27회㉦94. 도시개발법령상 수용 또는 사용의 방식에 따른 사업 시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시행자가 아닌 지정권자는 도시개발사업에 필요한 토지 등을 수용할 수 있다.

도시개발사업을 위한 토지의 수용에 관하여 특별한 규정이 없으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른다.

수용의 대상이 되는 토지의 세부목록을 고시한 경우에는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사업인정 및 그 고시가 있었던 것으로 본다.

국가에 공급될 수 있는 원형지 면적은 도시개발구역 전체 토지면적의 3분의 2까지로 한다.

시행자가 토지 상환 채권을 발행할 경우, 그 발행 규모는 토지 상환 채권으로 상환할 토지·건축물이 도시개발사업으로 조성되는 분양토지 또는 분양 건축물 면적의 3분의 2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27회㉦95. 도시개발법령상 도시개발사업 조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조합은 도시개발사업의 전부를 환지 방식으로 시행하는 경우 사업시행자가 될 수 있다.

조합을 설립하려면 도시개발구역의 토지 소유자 7명 이상이 정관을 작성하여 지정권자에게 조합 설립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조합이 작성하는 정관에는 도시개발구역의 면적이 포함되어야 한다.

조합 설립의 인가를 신청하려면 국공유지를 제외한 해당 도시개발구역의 토지면적의 3분의 2 이상에 해당하는 토지 소유자와 그 구역의 토지 소유자 총수의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조합의 이사는 그 조합의 조합장을 겸할 수 없다.

 

 

 

 

 

 

27회㉦96. 도시개발법령상 환지의 방식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을 옳게 연결한 것은?

(ㄱ): 환지 전 토지에 대한 권리를 도시개발사업으로 조성되는 토지에 이전하는 방식

(ㄴ): 환지 전 토지나 건축물(무허가 건축물은 제외)에 대한 권리를 도시개발사업으로 건설되는 구분건축물에 이전하는 방식

① ㄱ: 평면 환지, : 입체 환지

② ㄱ: 평가 환지, : 입체 환지

③ ㄱ: 입체 환지, : 평면 환지

④ ㄱ: 평면 환지, : 유동 환지

⑤ ㄱ: 유동 환지, : 평면 환지

 

 

 

 

 

 

27회㉦97. 도시개발법령상 도시개발사업의 비용 부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도시개발사업에 필요한 비용은도시개발 법이나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시행자가 부담한다.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발행하는 도시개발채권의 소멸시효는 상환일로부터 기산하여 원금은 5, 이자는 2년으로 한다.

시행자가 지방자치단체인 경우에는 공원·녹지의 조성비 전부를 국고에서 보조하거나 융자할 수 있다.

시행자는 공동구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다른 법률에 따라 그 공동구에 수용될 시설을 설치할 의무가 있는 자에게 공동구의 설치에 드는 비용을 부담시킬 수 있다.

도시개발사업에 관한 비용 부담에 대해 대도시 시장과 시·도지사 간의 협의가 성립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기획재정부장관의 결정에 따른다.

 

 

 

 

 

 

27회㉦98. 도시개발법령상 조합인 시행자가 면적식으로 환지계획을 수립하여 환지방식에 의한 사업시행을 하는 경우, 환지계획구역의 평균 토지부담률(%)은 얼마인가?(단, 다른 조건은 고려하지 않음)

ㅇ 환지계획구역 면적: 200,000㎡

ㅇ 공공시설의 설치로 시행자에게 무상귀속되는 토지면적: 20,000㎡

ㅇ 시행자가 소유하는 토지면적: 10,000㎡

ㅇ 보류지 면적:106,500㎡

40

45

50

55

60

 

 

 

 

 

 

27회㉦99.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령상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의 수립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기본계획의 작성방법은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한다.

대도시의 시장이 아닌 시장은 기본계획의 내용 중 단계별 정비사업추진계획을 변경하는 때에는 도지사의 승인을 얻지 않아도 된다.

기본계획에 생활권별 기반시설설치계획이 포함된 경우에는 기본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중 주거지 관리계획이 생략될 수 있다.

대도시의 시장은 지방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치기 전에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야 한다.

도지사가 기본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없다고 인정하는 대도시가 아닌 시는 기본계획을 수립하지 아니할 수 있다.

 

 

 

 

 

 

27회㉦100.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령상 가로주택정비사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광역시의 군수는 정비계획을 수립하여 정비구역을 지정하여야 한다.

조합을 설립하려면 정비구역지정 고시 후 조합설립을 위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야 한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가로구역에있는기존단독주택의호수와 공동주택의 세대 수를 합한 수가 10 이상일 경우에 시행할 수 있다.

가로구역이 경사지에 위치하지 않은 경우 건축법에 따른 건폐율 산정기준은 2분의 1 범위까지 완화될 수 있다.

사업시행자는 가로구역에 있는 기존 단독주택의 호수와 공동주택의 세대 수를 합한 수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여야 한다.

 

 정답 >>  9192939495④      969798991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