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멋유]명작문학..오디세이(Odyssey)_호머(Homeros)_BC 8세기

생각하는 명작

by 뉴쓰 2021. 10. 18. 21:14

본문

반응형

명작요약

[멋유]명작문학..오디세이(Odyssey)_호머(Homeros)_BC 8세기

고대 그리스의 서사시입니다.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을 마치고 10년 동안 귀환하는 여행기를 다룬 대서사시입니다. 전쟁 10년째 마침내 트로이는 함락되고 그리스 장병들은 모두 고향으로 귀환했으나, 홀로 오디세이만은 해신 포세이돈의 노여움을 사서, 귀국하지 못하고 바다에서 무수한 고난을 겪습니다. 그 동안 고국 이타카에서는 그의 아내 페넬로페이아가 백을 넘는 무지막지한 청혼자들의 시달림을 받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아버지를 찾아 여행길에 오른 아들 텔레마코스의 귀향길에 매복, 그를 죽이려는 계획까지 세웁니다. 오디세이의 표류와 모험은 10년에 걸쳐 전개되지만 이윽고 여신 아테네의 가호를 받아 고향에 돌아올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너무나도 변한 그의 모습을 아무도 알아보지 못합니다. 그는 구혼자들을 징벌하고, 사랑하는 처와 재회한 다음, 아들을 데리고 시골 농장으로 갑니다. 한편 살해당한 구혼자들의 친척이 그에게 복수를 꾀했으나 아테네 여신의 주선으로 화해합니다.

 

 

이 작품은 1만 2020행으로 된 장편 서사시로, 전부가 24권으로 나눠지고, 각권은 24개의 그리스어 알파베트로 불립니다. 이 서사시는 10년에 걸친 트로이 전쟁이 끝나고, 오디세이가 귀국하기까지 다시 10년 동안 모험과 스릴에 찬 방랑생활을 한 곳에서 시작되어, 41일이라는 짧은 동안에 마무리짓고 있습니다.

 

 

[오디세이]는 [일리아드]와는 대조적으로 영웅시라기보다는 해상의 모험을 다룬 옛이야기에 가까우며, 그 줄거리가 복잡하고 로맨스적인 이야기로, 재미와 스릴이 풍부합니다. 이 서사시는 [일리아드]에 비해 밀도가 낮은 흠이 있긴 하지만, 지략의 장수 오디세이의 이미지가 전편을 흐르고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